커뮤니티

환자가 편안하고 안락한 환자중심 병원

인천정병원

정병원 소식

인천정병원 요가 프로그램

  • 인천정병원
  • 2020-02-18 14:43:00
  • hit2241
  • 106.251.49.196

 

요가는 자신의 주의력을 이끌어 주고, 집중시키며 그것을 사용하고 응용한다는 의미이며 일반적으로 명상을 뜻합니다. 불안은 긴장, 근심 및 두려움 등의 주관적인 감정과 자율신경계에 의해 나타나는 불쾌한 정서적 상태입니다. 우울은 정서적 기분 변화로부터 병적인 상태에 이르기까지의 근심, 침울함, 실패감, 상실감, 무력감 및 수치심을 가져다 줍니다. 불안과 우울은 정신질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정서장애입니다. 인천정병원에서는 병동 요가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인 긴장을 완화시키며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의 해소시키고, 자기존중감과 자아실현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처음에는 기본자세를 중심으로 초급, 중급단계에 맞춰 자세를 익힙니다. 기본자세가 익숙해지면 변형자세를 시도하며 강도를 증진시킵니다. 이때 자세, 호흡, 이완을 숙지하여 안정감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호흡은 최대한 숨을 들이쉰 후 똑같은 길이로 천천히 숨을 내쉬는 복식호흡을 실시합니다. 복식호흡은 장 내부까지 산소를 공급해주기에 유산소성 운동이 이루어지며 장운동을 통해 장 내의 노폐물과 지방을 제거하고 기운을 안정시켜 두통을 예방합니다. 호흡은 몸의 긴장을 풀어주어 마음을 안정화 시키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요가 중간중간에 명상의 시간을 갖습니다. 명상은 의식의 순환과 호흡의 자각에 초점을 둔 것으로 단시간 내에 신체적, 정신적 차원의 긴장들을 깊게 이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가를 통해 내 감각을 충분히 느껴볼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세를 취하거나 움직이면서 감각과 느낌은 증폭됩니다. 처음에는 모호하고 막연하기만 한 느낌을 인내심을 갖고 계속해서 하다 보면 지금 내게 일어나고 있는 감각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요가 자세를 실시하는 가운데 신체적 긴장이 이완되면서 정서적, 심리적 억압에서 벗어나는 감정의 해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천정병원의 요가 프로그램은 신체건강의 개선을 통한 정신적 상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