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동 프로그램

환자가 편안하고 안락한 환자중심 병원

인천정병원

인지재활 프로그램

인지재활 프로그램

치매 및 노년기 정신행동상의 문제를 가지신 노년들에게 노년은 막다른 길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심신에 찾아온 변화를 확인하고 안정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간
09:30 ~ 10:00
아침 명상
10:00 ~ 11:00
두드림 체조
인지재활
기억 두드림
인지재활
음악 프로그램
12:00 ~ 13:00
점 심 시 간
13:30 ~ 14:30
미술
회상요법
레크레이션
웃음치료 프로그램
노래 교실
15:00 ~ 16:00
작은 놀이터 (월 2회)
대소근육 운동
책 나누기
산책
생신잔치
(월 1회)
시네마 테라피 (월 2회)
16:00 ~ 16:40
지지면담 시간


기능재활 및 질병관리 프로그램

인지재활 프로그램

인지재활

인지기능에 대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인지기능을 개선 및 강화하는 프로그램. 주의, 기억, 분류화 조직화, 실행기능 4가지 영역을 인지재활 워크북을 통하여 훈련한다.


회상 요법

과거 경험을 고찰하여 자신에게 반영하여 기술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 이와 같은 회상은 기억,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의 세 가지 요소를 개념화 하고 향상시킨다.


웃음치료

웃음치료 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웃음을 활용해 신체, 정서, 인지 등 모든 면에서 고통과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대소근육 운동

병동 비치된 운동기구를 치료진과 함께 실시해 봄으로서, 다양한 근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심리 안정 및 생활 프로그램

인지재활 프로그램

두드림 체조

주로 거동이 어려워 침상에 누워 생활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 쉽게 따라하실 수 있는 효율적인 신체 동작과 음악을 활용한 율동을 통해 신체기능 향상과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산책프로그램

병원 내 정원을 활용하여 신체기능을 향상 시키고 아로마 차를 마시며 심신을 안정시킨다.


미술요법

다양한 미술도구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근육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함.


노래교실

병동 내 준비된 노래방 시설을 통해 노래를 부름으로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음악 프로그램

다양한 음악을 경험해 보고 음악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지지 면담

병동생활과 노년기 시기를 거치며 생길 수 있는 사회적 고립감과 우울감을 해소하기 위해 병원 치료진들과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지지체계를 구축하여 심리적 안정을 추구한다.


책 나누기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읽고 싶은 책을 읽어드리고, 책에 대한 생각을 나누어볼 수 있도록 함으로서, 인지기능에 자극을 준다.


시네마 테라피

치료진이 선정한 정서적 안정이 되는 영화와 최신영화를 감상하고 감상평을 나눈다.


작은 놀이터

퍼즐, 바둑, 오목, 간단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인지적 기능을 향상 시킨다.


생신 잔치

생신을 맞이하신 어르신께 생신을 축하해드려 우울감의 해소와 자존감의 회복을 가져오고 정서적인 안정과 즐거운 기분으로의 환기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